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박기창 목사의 삶 이야기
새해, 주어진 시간 하루하루를 도둑맞지 말라.박기창 목사 칼럼
감리교평신도신문 | 승인 2020.01.05 19:40
박기창 목사

시간은 동전이다.
시간이 나를 버리게 말라.
시간은 모든 것을 여물게 한다.
시간 낭비는 인생을 마지막 타작하는 날, 바람에 쭉정이로 날려 버린다.
시간을 관리하라.
시간을 지배하라.
시간이 당신을 변화시키는 경자庚子이 되게하라. 

“학습이나 업무에 있어 효율이 뛰어난 것은 우리 보다 시간을 잘 관리하고 계획해서 사용하여, 시간이 흐르도록 두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시간을 지배하기 때문이다. 시간은 도둑과 같아서 조금만 방심하면 우리의 지식. 경험. 부. 건강. 생명까지 모조리 가져가버린다. 반면 시간이라는 도둑을 붙잡아 우리를 위해 일하게 만들면 매일같이 엄청난 ‘재산’을 얻을 수 있다. 이 재산은 우리를 더욱 지혜롭고 현명하며 건강하고 아름답게 만들어 줄 것이다.”

위 말은 미국의 베스트셀러 작가인 웨이슈잉이 한 말이다. 시간을 지배하는 사람이 보다 현 명한 사람이요, 시간이라는 도둑을 붙잡아 나를 위해 일하게 한다면 참으로 지혜롭고 건강하고 아름다운 사람임을 깨닫게 하는 말이 아닌가! 삶에서 시간을 버리면 시간도 나를 버린다. 그러기에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가장 큰 낭비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당신은 미국의 시인 칼 샌드버그Carl Sandburg의 말을 기억하라. “시간은 인생의 동전이다Time is the coin of your life"란 말을....

나에게 주어진 지금의 이 시간은 재산 중의 제일의 재산이다. 지금이 있기에 내가 있고 내가 있기에 나는 그 무엇을 할 수가 있다. 그런데 그 무엇에 시간을 낭비하고 게으름을 피운다면 지금 나에게 주어진 시간이 나를 용서하지 않을 것이며 결국은 나를 내칠지도 모른다. 그리고 모든 것을 빼앗을지도 모른다. 당신은 스페인의 소설가 세르반데스Miguel De Cervantes의 말을 가슴에 새겨라. “시간은 모든 것을 여물게 한다.Time ripens all thing"는 말을....

인생을 알알이 익어가게 하는 것이 행복이요 보람이다. 이는 오직 당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관리했느냐에 달려 있다. 인생의 마지막을 타작하는 날, 바람에 날리는 쭉정이만 남았다고 상상해 보라. 지나간 세월을 후회한들 무슨 소용이랴! 중국의 주나라 말기에 성악설性惡說을 주장했던 순자荀子는 “항상 자신을 다스리고 관리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주어진 시간을 하는 일 없이 세월만 헛되이 보내는 허송세월虛送歲月만 한다면 그 삶의 책임은 온전히 당신 자신이 져야 한다.

1872년 3월12일 양강 총독이던 증국번曾國藩이 아들 증기택曾記澤에게 ‘유언집’에 나오는 네 가지 중 하나인 “자기 관리를 배우라”고 충고한다. 자기 관리야말로 자신의 미래를 밝게 하는 등불이요, 당신에게 진보를 가져오게 하는 엄청난 힘이다. 독일의 극작가요 세계적인 문학가인 괴테J.W. von Goethe는 그의 저서 <파우스트>에서 “끊임없이 자신을 가다듬는 자는 결국 구원을 얻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자기를 가다듬어 함부로 시간을 허비치 않는 자는 밝은 미래를 향할 것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채근담採根譚에 “한중閒中에 불방과不放過하면, 망처忙處에 유수용有受用하다”란 글귀가 있다. “한가한 때에 헛되이 세월을 보내지 않으면 바쁠 때 쓰임이 있다”는 뜻이다. 헛되이 시간을 보내지 않고 자기를 가다듬어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 관리에 게을리 하지 않는다면 감당키 어려운 일들을 만났을 때 그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수 있는 길이 열린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래서 남아프리카공화국 작가 나딘 고디머Nadine gordimer는 “시간은 변화다Time is Change"라고 말하지 않았는가! 

주어진 시간을 지혜롭게 가다듬고 관리하며 아끼며 소중하게 여긴다면 이런 시간들이 당신을 행복한 삶으로 인도하는 길잡이가 되어 당신의 삶을 위대한 변화로 이끌어 보람으로 가득차게  하리라! 확신하라. 당신은 영국의 정치 철학자 토마스 페인Thomas Paine의 말을 귀담아 들어라. “시간이 이성보다 더 많은 전향자를 만든다Time makes more converts than reason"는 말을.... 당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아끼며 헛되이 사용하지 않는다면 헛되지 않았던 시간들이 당신을 아름다운 변화의 삶으로 인도할 것이며 행복에로 초대하리라. 

지혜서인 성경 잠언 27장 1절에 “너는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라. 하루 동안에 무슨 일이 일어날는지 네가 알 수 없음이니라Never boast about tomorrow. You don't know what will happen between now and then." 누가 내일이 있다고 자랑하랴! 지금 이 칼럼을 쓰는 이 시간에도 유명幽明을 달리하는 사람들이 있지 않는가! 지금 당신에게 주어진 시간은 천금과도 같다. 의미 없이 허비치 말라. 그리고 지금 당신이 보내고 있는 시간들이 의미가 있는가? 되돌아보라.

네덜란드의 철학자 스피노자Baruch Spinoza는 “비록 내일 세계의 종말이 온다 할지라도 나는 오늘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으리라”고 했다. 행여나 잘 풀리지 않은 일들로 지난날에 답답함이 있었더라도 용기를 잃지 말라. 새해를 맞았다. 더욱 분발해서 주어진 시간 하루하루를 소중히 여기며 피와 땀과 눈물로 견뎌내며 관리해 나간다면 기어코 밝은 미래가 찾아오리라. 새해에는 시간을 도둑맞지 말라. 시간을 지배하라. 시간은 재산이다. 그러므로 주어진 시간들로 당신의 삶을 더욱 새롭게 변화시켜라. 행복의 날개가 당신을 감싸 주리라. 

(박 기창 목사 세상과의 소통)
J.S.G & 聖化아카데미 원장 박 기창 목사

감리교평신도신문  webmaster@methodistlife.co.kr

<저작권자 © 감리교평신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감리교평신도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소 : 서울 마포구 독막로 28길 10, 상가 109동 B101-465호(신수동)  |  대표전화 : 1522-3497
등록번호 : 서울, 아52802  |   발행인 : 장채광  |  편집인 : 김형준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형준
E-mail : news@kmcdaily.com
Copyright © 2020 감리교평신도신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