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박기창 목사의 삶 이야기
성격性格이 있는 한 불협화음이 있다.박기창 목사 칼럼
박기창 목사 | 승인 2020.03.11 20:42
박기창 목사

성격은 유전遺傳에서....
성격은 양육養育에서....
성격은 경험經驗과 습관習慣에서....
성격을 이해하고 개발開發하라.

“성격이 곧 운명이다.” 이 말은 기원 전 6세기 말 그리스의 사상가 헤라클레이토스Heraclitus of Ephesus가 한 말이다. 인간의 삶에서 성격은 자기의 삶의 모습을 결정짓게 하는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한다는 의미리라. 기원 전 1세기 고대 로마의 전기 작가요, 웅변가인 코르넬리우스 네포스Cornelius Nepos도 “모든 사람의 운명은 자기성격에 의하여 만들어 진다.”고 말했다. 

자기의 성격에 따라 자기의 운명을 개척해 나가게 된다고 말함으로서 역시 성격이 삶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됨을 말해준다. 그렇다면 성격이란 무엇인가? 성격性格character이란 단어의 어원은 고대 그리스에서 왔다. “무엇을 조각하거나 도장을 찍는 도구道具”라는 뜻이다. 사전적 의미는 “개인이 가지는 고유한 성질이나 품성, 개인을 특징짓는 독특한 심리적 체계나 행동 양식, 사물이나 현상에 구비된 고유의 본질이나 본성”을 뜻한다. 

성격은 ‘나’에게 조각된 표현이며 ‘나’의 모습을 나타내는 확실한 증표요, 내가 가진 성질이나 품성이며 개성이고나의 행동을 표현하는 모양이며 내가 지닌 참 모습을 나타내는 것으로 삶을 살아가는 데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그런데 이 성격이 형성되는 과정에 세 가지 핵심 요소가 있다. 

하나는 유전遺傳적 요소다. 여기 유전은 대대로 물려받아 내려오는 것으로 조상의 성격, 체질, 형상 따위의 형질이 자손에게 전해지는 것이다. 사람은 유전에 의하여 우울증에 취약할 수도, 내성적이고 외향적인 성격이나, 욕심이 지나칠 수도 있다. 그래서 영국의 정신분석학자로 대상관계이론의 창시자 멜라니 클라인Melanie klein은 “탐욕적이고 욕심 많은 아이는 이미 태어날 때부터 그런 성격적 특징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말한다.

또 하나는 유년기부터 혹은 어머니나 양육자와의 유형으로부터 정해진다. 태어난 처음 3.4년간 우리의 뇌는 말랑말랑한 데 그때 느끼는 감정은 이후의 그 어떤 기억보다 깊은 흔적을 만들어 놓는다. 삶에서 그 어느 때보다 타인의 영향에 민감하고 이때에 받은 영향은 깊은 각인을 남긴다. 영국의 정신분석학자인 존 볼비John Bowlby는 어머니와 자녀 사이에 형성하는 과정의 중요성을 특별히 강조한다.

다른 하나는 나이가 들면서 경험이나 습관을 통해 형성된다. 사람은 위에서 적시摘示한 두 층을 바탕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하고, 즐거움을 찾고, 사람을 상대할 때가 많다. 그래서 청년기에 습관으로 굳어지지만 삶의 과정에 친구, 선생, 애인 등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면서 성격이 수정修正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삶에서 누구와 가까이 하느냐는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기에 친구를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는 말이 있지 않는가?

인간은 대체로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성격이 형성되기도 하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하나는 ‘나’ 자신의 성격을 잘 이해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성격에 대해 부정적인 요소들을 찾아내라. 부정적인 요소들을 극복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자각을 통해서 부정적 요소들을 찾아내서 중화시키거나 중단시키는 법을 배워 나가야 한다. 부정적인 요소가 있는 당신의 성격에 대해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계속 정정訂正해 나가라.

또 하나는 상대의 성격을 읽는 기술을 개발해 나가야 한다. 삶에서 함께 일할 사람이나 애인을 고를 때는 성격을 주된 가치價値로 고려해야 한다. 상대의 매력이나 지능, 덕성보다 성격에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해야 한다. 이는 사회생활에서 절대적으로 중요한 기술이다. 이 기술이 있으면 무능한 리더나, 교활한 직원, 인생에 독이 될 나와는 절대로 안 맞는 배우자를 골라 비참한 세월을 보내는 것을 피할 수 있다.

성격을 파악하는 기술에는 상대방에게서 드러나는 것만 보고 사람을 판단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상대가 포장包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상대를 좋아 하기에 상대방의 결함缺陷을 놓칠 때가 많다. 그러므로 냉정하게 잘못된 신호를 찾아내야 한다. 상대의 행동을 잘 보고, 상대에게서 파괴적 요소를 찾아내라. 포장해서 유혹하는 그 무엇을 찾아내라.

당신에게 타고난 성격이 있다. 만일 그 성격이 자신과 타인에게 해를 끼친다면 고쳐라. 미국의 뮤지션 록 그룹 너바나Nirvana의 멤버인 커트 코베인 Kurt Cobain은 “타인의 성격의 부품을 모아 내 자신의 성격을 만든다.I use bits and pieces others personalities to form my own”고 말했다. 타인들의 좋은 성격을 닮아가도록 노력하라. 그래서 좋은 성격을 만들어 가라.

성격을 고쳐간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풀러Fuller가 말했다. “늑대는 이빨을 잃어도 그 천성을 잃지 않는다.”고.... 천성을 버린다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나 천성으로 타고난 성격을 다스려야 한다. 다스리지 않는 한 당신에게 평온이 찾아오기에는 힘이 들 것이다. 당신은 영국의 아동문학가 테리 프래쳇terry Pratchett의 말을 기억하라. “성격이 있는 한 불협화음이 있다.Where there is personality, there is discord"는 말을... 여기 영문 ‘discord'는 ’불일치‘라는 뜻도 있다. 

성격의 차이로 불일치와 불협화음이 생겨 평화가 깨지고 만다. 그러므로 성격을 다스려야 상대간 평화가 있고 긴장이 아니라 즐거움이 찾아온다. 당신은 재즈 뮤지션 노만 브라운norman o. Brown의 말을 마음에 새겨라. "성격은 본래의 타고난 개인적 특성이다.personality is the Original personal property"란 말을....영문 ‘property'는 ’재산, 소유물, 도구‘란 뜻도 있다. 

내가 소유한 성격이 나만의 큰 재산일 수도 있고, 나만이 가진 특성特性이며, 나만이 가진 유일한 도구道具일 수도 있다. 그러므로 나만의 특성을 가진 좋은 성격이 내 삶을 윤택하게 해주는 도구일 수 있음을 기억하고 좋은 성격을 더욱 발전시켜 당신의 삶에 없어서는 안 될 무기武器가 되게 하라. 당신이 가진 좋은 성격이 당신에게 삶의 날개를 달아 주리라.

아일랜드에서 출생한 소설가 오스카 와일드Oscar Wilde는 “사람의 주의를 이끄는 것은 미모이지만 마음을 사로잡는 것은 성격이다.personality that captures your heart"라고 했다.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성격은 다스리고, 좋은 성격은 당신의 삶의 무기로 삼아 삶을 개척해 나가는 데  성공의 도구로 삼으라.  

헤라클레이토스Heraclitus는 “성격은 운명이다”라고 말했다. 성격은 타고날 때의 조각彫刻일 수도 있다. 유전이며, 부모로부터 형성된 유형일 수도 있다. 그리고 삶의 과정에서 생긴 형태形態일 수도 있다. 문제는 타인에게 해를 끼치는 나의 조각물들, 유형들, 형태들인 성격들은 과감하게 떨쳐 버려라. 그러나 타인에게도, 당신에게도 도움이 되는 성격은 당신의 삶에 도구道具로 삼아 당신의 삶을 더욱 빛나게 하는 밝은 빛이 되게 하라.<Robert Greene의 ‘인간 본성의 법칙’ 참고>

(박 기창 목사 세상과의 소통)
J.S.G & 聖化아카데미 원장 박 기창 목사

 

박기창 목사  news@kmcdaily.com

<저작권자 © 감리교평신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기창 목사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소 : 서울 마포구 독막로 28길 10, 상가 109동 B101-465호(신수동)  |  대표전화 : 1522-3497
등록번호 : 서울, 아52802  |   발행인 : 장채광  |  편집인 : 김형준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형준
E-mail : news@kmcdaily.com
Copyright © 2020 감리교평신도신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