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박기창 목사의 삶 이야기
아름다운 도전挑戰에 한계限界는 없다.박기창 목사 칼럼
박기창 목사 | 승인 2020.04.05 14:29

   도전에 초점을 맞춰라! 불이 타오르도록
   
아름다운 도전이 행복을!
   
위기는 위험과 기회다.

박기창 목사

“나이 먹는 것은 어쩔 수 없다. 하지만 늙은이가 될 필요는 없다.you can't help getting older, but you don't have to get old." 이 말은 미국의 코미디언 조지 번 George Burns이 한 말이다. 비록 나이는 먹었어도 청춘처럼 늘 새로운 마음으로 주어진 시간을 황금처럼 사용하려는 의지가 있다면 나이는 문제가 안 된다. 나이는 오히려 성숙한 삶을 위한 도전의 시작일 수가 있지 않겠는가! 

 필자는 2019년 12월7일자 일간지 주말 섹션을 보면서 아름다운 도전이 무엇임을 다시 생각해 보게 됐다.. “75~91세 아르바이트 근무, ‘영원한 현역’ 임갑지씨” 임씨는 경기도 양주에서 서울 미아사거리까지는 대략 20Km쯤 되는 아르바이트 직장을 75세 되던 2003년부터 17년간 한 번도 결근 없이 출퇴근을 하였다. 직장은 맥도날드 미아점이다. 임씨는 이곳에서 홀 아르바이트 직원으로 일했다. 임씨는 말한다. 4번 은퇴를 경험했는데 3 번째 자영업을 은퇴하면서 6개월 동안 지옥생활을 경험하였고, 내가 가족이나 나라에 ‘기생충’이 된 것 같았다고 회상한다. 

 일을 찾아야겠다고 마음먹은 어느 날 길거리에서 ‘실버취업박람회’라는 문구를 보고 찾아갔다. 사람들이 인산인해人山人海였고, 결혼식 주례 보는 일을 찾으려 들어갔으나 자신 보다 더 나이든 백발노인들이 많아 이 노인들의 일자리를 빼앗으면  안 된다고 생각해 결국은 맥도날드 홀 아르바이트에 취직을 했다. 

 그리고 91세에 명예로운 은퇴를 했다. 참으로 아름다운 할아버지의 이야기다. 전화를 발명한 스코트렌드 출신인 미국의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Alexander Graham은 멋진 말을 남겼다. “태양광선도 초점이 맞지 않으면 태우지 못한다.The sun's rays do not burn until brought to a focus."고.... 임씨 할아버지는 인생을 도전이라 생각한 것 같다. 3번의 은퇴를 경험하면서도 끊임없이 도전에 도전을 거듭하며 인생을 아낌없이 불태우지 않았는가! 결코 ‘기생충’과 같은 부끄러움으로 살아갈 수는 없다는 생각으로 도전에 초점을 맞추어 살았기에 모든 사람의 귀감이 되어 삶의 모범을 보여주었다. 

 ‘우주 엘리베이터’ 고안자는 러시아의 물리학자 로켓과학의 원조 콘스탄틴 치올코프스키Konstantin E.Tsiolkovskii다. 파리 에펠탑을 보고 과학자들이 저토록 웅장한 건축물을 지을 수 있다면 더 높게 지어서 우주에 도달할 수도 있지 않을까? 탑이 충분히 높으면 지구의 자전에 의한 원심력이 작용하여 외부에서 따로 지탱하지 않아도 쓰러지지 않는다는 결론이지만 문제는 엘리베이터의 강도인데 강철보다 50배 이상 강한 꿈의 소재가 발명돼야 된다고 아쉬움을 표했었다.

 그 후 100년이 지난 1999년 NASA에 의해 90cm에 길이 4.800Km 강철케이불로 15톤의 무게를 들어 올릴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고 이에 2013년 ‘국제우주항행학회international Academy of Astronautics'에서는 “재정지원과 연구가 충분이 진행된다면 우주엘리베이터를 2035년까지 건설할 수 있다.”고 발표하였다. 건설비용은 약 100억~200억 달러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인간의 또 하나의 놀라운 도전 의식이다. 지금까지 인류의 역사는 도전의 역사였다. 미국의 출판기획자 웨이슈잉은 말한다. “성공하고 싶다면 먼저 꿈을 가져라. 끊임없이 자신의 꿈을 긍정하고 쉬임없이 스스로 배우고 다듬고 자신의 꿈을 격려하라.”고.... 아름다운 도전에 한계는 없다.

 웨이슈잉은 말한다. “나는 꿈을 갖고 용감하게 나아가는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다고 믿는다. 만약 당신에게 꿈이 있다면 그에 따르는 행동이 있어야 한다. 어떤 상황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이 행동이다.”라고....웨이슈잉은 무엇에 도전하려는 사람에게 주문한다. “구체적인 목표를 세운다. 끊임없이 도전한다. 꿈을 가진 사람과 어울린다. 자신에게 엄격하라. 두려움을 극복하라.”고....신념은 행위로 좌우하고, 행위는 다시 결과를 만들어 낸다. 당신은 지금 무엇인가 아름다운 도전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 도전에 두려워하지 말라. 

 두려워서, 현실 때문에, 환경 때문에, 자존심 때문에 하고자 하는 무엇에 머뭇거리고 있는가? 도전하라. 영국의 경제학자 존 메이너드 케인스John Maynard Keynnes는 경제학 이론가이지만 투자가였다. 케인스는 1920년 외환변동을 잘못 예측하여 투자금을 날렸다. 그리고 1929년도에 투자금에 큰 손실을 보았다. 그때 “가끔 틀리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하면서 “나는 더 잘 할 수 있다.”고 다짐하였고 “실패는 능력의 한계가 아니라 더 열심히 생각하고 다시 도전하게 만드는 원동력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케인스는 도전하고 실패하고 분석하고 수정하여 다시 도전하였다. 어린 아이가 수십 번 넘어져도 기어코 일어났기에 걸어 다닐 수 있었듯이 아름다운 도전에 때로는 고통이 따르지만 찾아온 고통이 성공의 돌파구가 될 수 있음을 잊지 말라. 당신은 “위기는 위험과 기회다crisis is one represents danger and the other represents opportunity"라고 말한 존 케네디John F. Kennedy의 말을 기억하는가? 여기 영문 'crisis'는 ‘고비’라는 뜻도 있다. 누구에게나 고비는 찾아온다. 고비에 맞서 슬기로운 도전으로 위기를 극복해 나가라. 

 케시 다비드슨Cathy H. Davidson은 현대교육의 내용에는 네 가지가 있는데 이 중에 '창의성Creativity'을 들었다. 창의성創意性은 “새로운 것을 생각해내는 특성”을 말한다. 도전挑戰은 끊임없이 새로움을 생각하고 생각을 행동에 옮기며 자신이 바라는 목표를 향하여 앞으로 나아가려고 전력全力을 다하는 것인데 도전적挑戰的인 사람은 자신의 목표와 싸움을 걸어 기어코 목표를 승복시키고야 만다. 해내고야 말겠다는 강한 의지로 어떤 장애물을 만나도 도전을 멈추지 않는다. 그리고 창의성을 발휘하여 새로움을 만들어 낸다.
 
 성경 마태복음 7장7절에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Ask, and you will receive; seek, and you will find; knock, and the door will be opened to you"라는 구절이 있다. 끊임없이 도전하라는 것이다. 구하고, 찾고, 두드리면 얻게 되고, 찾게 되고, 열리게 된다. 아름다운 도전 앞에는 막혔던 길이 열리고 해낼 수 없었던 그 무엇을 해내게 된다. 그래서 고통을 넘어 삶의 환희歡喜를 맛보게 되고 보람을 느끼며 행복을 말할 수 있게 되리라.<인류의 미래, 하버드 새벽 4시 반, 슈퍼 예측 등 참고> 

(박 기창 목사 세상과의 소통)
J.S.G & 聖化아카데미 원장 박 기창 목사 

박기창 목사  news@kmcdaily.com

<저작권자 © 감리교평신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기창 목사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소 : 서울 마포구 독막로 28길 10, 상가 109동 B101-465호(신수동)  |  대표전화 : 1522-3497
등록번호 : 서울, 아52802  |   발행인 : 장채광  |  편집인 : 김형준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형준
E-mail : news@kmcdaily.com
Copyright © 2020 감리교평신도신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